반응형
[C# 프로그래밍 : 클래스 개념 꽉잡기 - 예외처리1]
1. try~catch
- try{정상실행될때 코드}catch{예외 객체){예외발생때 실행되는 코드}
2. System.Exception : 예외 클래스의 최상위 베이스 클래스
- e.Message : 예외 원인에 대한 정보 제공
- Exception : 모든 예외. 모든 오류를 다 잡아내지만 필터링못하는 경우가 있음. 예외 잡아내기 힘듬. 그래서 구체적인 예외 객체 다음에 작성하는 걸 추천. 만약 순서 틀리면 Exception이 다 잡아버리기 때문에 오류 뜸.
- FormatException : 오류메세지 입력문자열의 형식이 잘못되었습니다.
- OverflowException : 산술 연산으로 인해 오버 플로가 발생했습니다.
3. throw
- thow를 통해 예외 객체를 던지고 catch문으로 받음
- 주로 함수에서 사용
- throw new Exception("오류생성시 출력될 메세지 작성"); +cactch(Exception e){...}로이동
- 상위 호출 메소드로 예외 객체를 전달하는 경우
static void ThrowFunc(int data) {
if(data > 0) {
Console.WriteLine("ThrowFunc data: " + data);
}
else {
throw new Exception("data에 0이 입력되었습니다.");
}
}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try {
ThrowFunc(10);
ThrowFunc(100);
ThrowFunc(0);
ThrowFunc(1000);
}
catch(Exception e) {
Console.WriteLine(e.Message);
}
}
- 조건 연산자에서 사용
//?,??
int? a = null; //nullable int값은 물론 null값도 저장할 수 있음
try {
int b = a ??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(); //b값이 null이면 ??이후 실행(throw를 던져라)
}
catch(ArgumentNullException e) {
Console.WriteLine(e.Message);
}
// ? : 삼항연산자
int result = 101;
try {
int checkNum = (result < 100) ? result : throw new Exception("100 이하만 가능");
//checkNum이 조건(result<100)을 부합하면 result, 아니면 throw.
}catch(Exception e) {
Console.WriteLine(e.Message);
}
조금만 더하면 C# 강의가 마무리 된다. 몇강 남지 않았다.
오늘 강의 내용은 쉬운 편이었지만 과연 지금껏 배운 내용은 내가 잘 이해했는지 의문이다..ㅜㅜ
그래도 패스트 캠퍼스는 평생 수강이니까 헷갈릴 때마다 강의를 다시 들을 수 있어 좋다.
이해 안될때마다 다시 듣고 복습해봐야 할 듯..!
패스트캠퍼스 [직장인 실무교육]
프로그래밍, 영상편집, UX/UI, 마케팅, 데이터 분석, 엑셀강의, The RED, 국비지원, 기업교육, 서비스 제공.
fastcampus.co.kr
<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>
#패스트캠퍼스 #패캠챌린지 #직장인인강 #직장인자기계발 #패스트캠퍼스후기
#C#과유니티로배우는게임개발올인원패키지Online.
반응형
'코딩 공부 > 패스트캠퍼스 게임 개발 올인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패스트캠퍼스 챌린지 32일차 (0) | 2022.02.24 |
---|---|
패스트캠퍼스 챌린지 31일차 (0) | 2022.02.23 |
패스트캠퍼스 챌린지 29일차 (0) | 2022.02.21 |
패스트캠퍼스 챌린지 28일차 (0) | 2022.02.20 |
패스트캠퍼스 챌린지 27일차 (0) | 2022.02.19 |